대기오염 세계 1위는 이제는 중국이 아니다.
1. 🌬️ 겨울철 대기오염과 기온 역전 현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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겨울철에는 기온 역전 현상이라는 현상이 발생하여 대기 오염이 심각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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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름에는 공기가 위로 갈수록 차가워지지만, 겨울에는 아래의 차가운 공기와 위의 따뜻한 공기가 샌드위치처럼 겹쳐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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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오염물질과 미세먼지가 지상 가까이에 갇히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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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람이 불지 않으면 오염물질이 쌓이게 되어 공기가 더욱 악화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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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러한 겨울철 대기 조건은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.
2. 🌫️ 런던 데스모 현상과 대기 오염 규제의 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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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52년 런던에서 발생한 데스모 현상은 산업 오염과 기온 역전 현상으로 인해 스모그가 극심하게 발생하였고, 그로 인해 수천 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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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사건을 계기로 선진국들은 대기 오염 규제를 강화하였고, 오염 물질 배출을 엄격히 관리하게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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런던 데스모 현상 이후 대기 오염이 크게 줄어들었으며, 현재 우리나라는 겨울철에 스모그현상이 드물어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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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여전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석탄 난방 등으로 인해 겨울철 스모그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.
3. 🌫️ 인도의 대기질 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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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인도델리의 대기질은 매우 나쁨으로, 가시거리가 0m에 이를 정도로 심각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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겨울철 동안 스모그로 인해 주요 관광지인 타지 마을이 가려져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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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북부 지역은 고산지대와 기온 역전 현상으로 인한 공기층 차단으로 대기 오염이 심각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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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기 오염 문제는 인도의 대도시뿐만 아니라 북부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, 이는 개도국의 대기질 문제와는 다른 양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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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의 대기질에 관한 주장은 길거리를 다닐 때 고춧가루가 눈에 들어간 듯한 느낌과 같은 심각함을 나타낸다.
4. 🌏 대기오염의 심각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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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에서는 반복되는 스모그로 인해 매년 167만 명이 대기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으며, 이는 코로나19보다 더 많은 수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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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글라데시, 파키스탄,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대기 오염이 심한 지역이며, 이들 국가의 대기 오염 도시 중 37개가 존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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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에서는 총 100대 대기 오염 도시 중 무려 65개가 포함돼 있으며, 국가의 수도인 뉴델리가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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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0년대 초반까지는 중국이 세계 최악의 스모그국가였으나, 현재는 인도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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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은 대기오염과의 전쟁을 선포하여 환경 규제를 강화했으며, 이로 인해 대기 질이 크게 개선되었다.
5. 🌍 델리 대기오염의 원인과 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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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의 대기 오염 지수는 심각해, 대기 오염이 50% 이상이 농지의 화재로 인한 결과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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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발리 축제와 같은 종교적 행사로 인해 폭죽과 연막이 발생하여 대기 질이 나빠지는 데에 기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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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의 기후적 특성과 농업 관행에 따라 작물 교체 시기 동안 급속한 농지 정리를 위해 불을 사용하는 관행이 대기 오염을 악화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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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 주민들은 대기오염을 심각하게 인식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, 정치적 이슈로 떠오르지 못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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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정부는 대기오염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가 부족하며, 민주주의 체제 하에서 농민들의 의견이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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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보다 현재 대기오염이 심각한 도시들이 많고, 중국은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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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는 대기오염지수가 심각하며, 겨울철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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베이징은 상대적으로 대기 지수가 좋고 나쁜 날이 존재하지만, 델리는 개선의 여지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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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는 계절에 따라 대기 상태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, 여름과 가을에는 비교적 나아지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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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기오염문제는 각 국가에 특화된 요인을 고려해야 하며, 단순 비교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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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발리 축제는 빛이 어둠을 이기는 것을 상징하는 이벤트로, 도시 전체를 밝히는 불꽃과 촛불이 사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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축제 기간 동안 5일간 지속되며, 이로 인해 도시의 공기가 안 좋아진다는 지적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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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발리 축제에서 발생하는 스모그는 독소로 뒤덮이게 되는 현상으로, 이는 축제의 영향으로 나타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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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교 행사로서의 특성 때문에 이를 금지하기 어렵다, 정부가 폭죽 사용을 금지한다고 해도 지켜지기가 힘든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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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, 다른 나라와는 다른 실질적인 문제가 대기오염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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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의 대기오염원인은 베이징과 근본적으로 다르며, 베이징은 2000년대 산업 발전으로 문제가 심각해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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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사적으로, 델리는 19세기부터 대기 위험이 심각하다는 기록이 존재했으며, 이는 산업화와는 무관한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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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세기에는 스모그 시기가 있었고, 이 지역의 대기 상황은 고질적이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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당시 대기오염의 결정적 원인은 물 부족으로 인해 농부들이 물을 적게 필요로 하는 작물만 심었다는 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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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국이 운하를 만들어 주면서 물이 풍부해지자, 농부들은 쌀과 밀을 이중 재배하게 되었고, 이는 델리 대기오염에 한층 기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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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의 농부들은 밀과 쌀을 이중 재배하기 위해 경작지에서 불을 태우는 방식을 선택한다. 이는 15일의 짧은 교체 기간 때문이며,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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불을 태우는 방식은 가장 효율적이며, 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은 인도의 유일무이한 문제로 자리잡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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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에 따르면, 그루터기를 태우는 행위가 델리 오염의 50%를 차지하며, 이는 엄청난 대기오염을 초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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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의 대기오염문제는 정치적 관심 부족으로 인해 주요 아젠다가 되지 못하고 있으며, 대안이 부족한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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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 시민들은 대기 오염에 면역력을 키운다고 주장하며, 이는 오염을 받아들이는 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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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는 대기 오염 해결을 위한 정치적 의지가 부족하며, 주요 정당들이 이 문제를 아젠다로 내세우지 않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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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록 돈과 과학 기술이 발전했지만, 의지가 결여되어 있어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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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언론에서는 대기 오염 문제에 대한 아젠다가 부족하다고 언급되고 있으며, 중국은 이미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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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언론은 인도의 대기 문제 해결 의지가 부족하다고 비판하면서, 인도가 중국을 배워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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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는 구시대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국과의 협력을 통해 기후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.
6. 🌬️ 인도의 대기 오염 해결 의지와 기술적 노력이 부족하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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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리 시가 사상 최악의 대기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드론 모니터링, 인공 강우, 이동식 스모그 방지 장비를 도입하고자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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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도가 사용하는 워터 스프레이 드론은 최대 15리터의 물을 공중에 뿌려 공기를 정화하는 방식으로, 해당 드론의 대수가 수천 대 필요할 추정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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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기 오염 문제의 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지라고 언급되며, 이는 정치적 의지와 사회적인 의지가 포함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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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의 경우 최고 지도자의 강력한 의지와 공산당의 지원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나, 인도에는 그러한 의지가 부족한 상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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